코로나 19 백신을 접종한 후 발생할 수 있는 발열, 근육통 등에 해열진통제인 타이레놀을 복용을 권고하면서 약국·편의점 등에서 해열진통제 ‘타이레놀’(성분명 아세트아미노펜) 품귀 현상이 일어나면서 식품의약품 안전처와 대한약사회는 시중에 타이레놀과 동일한 효능을 지닌 ‘아세트아미노펜’ 제제가 70여개가 유통되고 있다고 소개하였는데요.
식약처에 따르면 지난달 27일 기준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단일 성분으로 허가된 일반의약품은 총 70개로 동일한 효능·효과를 가진 제품이라 알렸습니다. 타이레놀 품귀현상에 한국얀센의 타이레놀 매출은 올해 1분기 급증하였습니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 기준 매출이 81억 1922만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9% 증가하였고 그 결과 시장 점유율은 20년 1분기 38.1%에서 21년 1분기에는 57.7%로 확대되었습니다.
부광약품
의약품, 의약외품 제조업 및 판매업과 연구개발 등 생명공학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동사의 주요제품으로는 레가론, 치옥타시드, 덱시드, 훼로바, 씬지로이드, 오르필, 액시마, 아프로벨, 헥사메딘 등이 있습니다.
‘타세놀8시간이알서방정’이 타이레놀 대체로 주목받고 있으며 현재 코로나 19 임상 2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삼진제약
삼진제약의 주요 품목은 플래리스정, 게보린정, 뉴스타틴-R정 등은 의약품 시장 내 동일 품목군에서 매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삼진제약의 게보린 쿨다운은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으로 동일한 효과를 지닌 2위 해열진통제입니다.
대원제약
국내 최초 짜 먹는 감기약 '콜대원'으로 대표되는 일반의약품 사업과 국내에서 가장 먼저 유기농 인증 프로바이오틱스 건강 기능 식품 '장대원'으로 한 건강 기능 식품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대원제약의 펜세타정은 감기로 인한 발열, 통증 등을 완화하는 효능을 지니며 대체재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보령제약
의약품의 제조, 매매 및 소분업, 무역업, 무역대리업, 부동산 매매 및 임대업 등을 종합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스토가, 뮤코미스트, 메이액트, 맥스핌, 부스파, 메게이스 등이 대표 제품이며 보령바이오파마의 ‘세타펜8시간이알서방정’ 으로 재부각 받고 있습니다.
경보제약
원료의약품과 완제의약품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경보제약의 ‘이알펜8시간서방정’은 두통, 근육통. 해열. 관절통을 완화시켜주는 제품입니다.
아울러 동사는 2019년부터 의료기기 사업을 추가하여 사업을 다각화하여 진행 중입니다.
지난 1월에는 경보젬시타민염산염을 원료로 한 원료의약품을 보유하고 있어 세계 최초 난치성 혈액암 치료법 젬시타빈의 원료사로 주목받은바 있습니다.
대웅제약
대웅제약의 이지엔 6은 국내 시장에서 타이레놀에 이어 3위를 차지하고 있는 해열진통제입니다. 아울러 지난 4일 동사의 경구용 코로나 19 치료제인 코비 블록이 임상 2B상 투약을 완료하고 3·4분기에 3상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녹십자
혈액제제와 백신제제를 비롯해 전문의약품, OTC 제제 등의 의약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대형 제약사입니다.
주요 거래처는 종합병원, 의원, 시약 도매상, 약국, 적십자 등으로 녹십자의 ‘타미노펜연질캡슐’이 해열제 대체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