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쵸의 하고싶은 이야기

반응형

저의 PC에는 메인 SSD 외에 하드디스크 한 개를 물려서 사용 중입니다.

제하드가 얼마 전부터 평소 없던 증상을 보이더군요. 첫 번째 증상은 하드에 저장된 동영상을 보며 앞으로 넘기기나 뒤로 넘길 때 딜레이 증상이 생겼으며 파일 복사나 이동시에도 가끔 딜레이가 생기는 거였고 이유를 알아보고 나름 조치를 취했던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처음 증상이 생기고 파일 문제인가 싶어 다른 하드로 옮긴 후 재생을 하면 문제가 없는 것을 보고 이건 하드디스크가 문제인가 보다 생각하고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검사를 해보았습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CrystalDiskinfo)란 프로그램은 컴퓨터에 장착된 SSD나 HDD의 정보 체크 및 그 수명 정도를 알아볼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다운로드는 아래링크에서 받을수 있습니다.

 

Download

Donation Please make the amount of each contribution 1,000 JPYen(/10 USD) or more if possible. Your contributions will be deeply appreciated. [2021/01/23] CrystalDiskInfo 8.10.0 – Manual / History Standard Edition 4 themes / 5MB ZIP (XP-) INSTALLER (Vist

crystalmark.info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를 실행하면 사용 중인 하드디스크 정보를 한눈에 확인 가능합니다.

저의 하드디스크 정보입니다. 역시나 문제가 발견되었네요..재 할당된 섹터수의 원시값이 35가 나왔다고 경고해주네요..

간단히 재할당된 섹터 수가 뭔지 이야기하자면 일반 섹터에 불량(베드) 섹터가 발생하면 그 자리를 대신 사용하는 게 예비(재 할당된) 섹터인데 저의 하드는 원시 값이 35개의 불량 섹터가 발생해있다는 말이죠...

오래 사용한 하드디스크지만 그래도 보내주기 아쉬워서 뭔가 하는데 까지는 해보자는 마음으로 디스크 조각모음과 로우 포맷(Low format)을 돌려봤습니다.

두 시간여 동안 로우 포맷(Low format)을 하고 나서도 결론은 역시 변함없었습니다.

논리적인(베드)일 경우는 없어질 수 있지만 물리적인(베드) 일 경우는 없어지기 힘들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는 변함이 없었지만 가끔은 복구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저와 비슷한 증상이신 분들은 바로 포기하지 말고 로우 포맷은 한번 돌려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논리적인 베드 일수도 있으니)

 

재 할당된 섹터 수의 원시 값이 더 이상 변하지 않고 지금 값에서 크게 변함이 없다면 가끔 딜레이와 같은 불편함은 있을 수도 있겠지만 수시로 체크해가며 그냥 사용을 해도 무방하다고 합니다.

그래도 언제 어떻게 될지 모르는 일이니 중요한 파일이라면 백업은 필수로 해야겠습니다.

저는 언제 날아갈지 모르는 불안함과 딜레이 현상을 보며 사용할 엄두가 안나 보내주기로 했습니다.

 

하드디스크는 충격에 민감하며 조금만 소홀히 다루다간 내 소중한 자료를 잃을지도 모르니 수시로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내 하드디스크의 상태를 확인해봐야겠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