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우리나라 조선 산업이 중국의 저가 공세에 밀려 침체된 적이 있었지만 세계적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려는 움직임이 커지며 우리나라 조선사들의 고부가가치 선박인 액화 천연가스 추진선(LNG선)의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LNG선박은 기존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들보다 탄소배출량을 30%가량 줄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관심과 수요가 커지고 있는 LNG 선박 관련주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나의목차]]
대우 조선해양
종합 조선/해양 전문기업이며 사업부문으로는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지주가 대우조선해양의 인수 절차를 올해 안에 마무리 지을 것으로 알려졌으며 최근 대우조선해양의 옥포조선소 전 사업장이 코로나 방역 조치를 완료하고 생산을 재개하고 있습니다.
한국카본
한국카본은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LNG 선박의 핵심부품인 초저온 단열재 탱크를 생산하고 있어 LNG선박 관련주로 포함되었습니다. 최근 동선 화인텍과 440억 원 규모의 초저온 보냉재 복합소재 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은 조선해양 사업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근 액화 천연가스(LNG) 냉열 발전시스템을 연계한 재기화 시스템 개발을 세계 최초로 성공했습니다. 해운업계의 친환경 정책 도입이 확산되고 있어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 기술입니다.
동성화인텍
동성화인텍은 PU단열재 사업부문과 가스사업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이며 LNG 선박에 사용되는 초저온 보냉제를 생산하고 있어 LNG선박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로는 삼성중공업과 현대중공업 등이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국산화한 세계 유일의 초저온 보냉자재 일괄 생산시스템 업체로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시장 선점을 위한 폴리우레탄 신제품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엔케이
엔케이는 고정식 소화장치를 제조하는 기업이며 엔케이의 소화장치는 선박 건조에 필요한 선체의장부 부품이며 LNG, CNG 저장용기 제조업체로서 LNG선박 관련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71억 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하며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현대미포조선
현대미포조선은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적 수준의 기술을 보유 중이며 최근 1199억 원 규모의 LPGC 선박 2척을 수주하며 1분기 수주량으로 연간 수주량의 절반 가량을 달성했습니다. 또한 액화 CO2 운반선의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세진중공업
세진중공업은 선박부분품(조선기자재)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조선부문의 Deck House, LPG Tank와 해양부문의 Living Quarter 등이 있습니다. 조선부문은 동종업체 중 가장 넓은 부지를 가지고 있고 주 거래처인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의 접안시설과 가까워 신속함과 낮은 운송비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팬오션
팬오션은 해운업/곡물사업, 운항지원, 해운시장 정보제공, 화물 Claim 처리 등을 하는 해운업 사업부문과 선박관리업을 수행하는 기타 사업부문이 있으며 50년이 넘는 벌크화물 운송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 주요 화주와 신뢰를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선박 운항 및 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처로는 VALE, 포스코, 한국중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남동발전, 현대제철 등이 있습니다.
HSD엔진
HSD엔진은 종합 엔진 생산 전문업체이며 차세대 친환경 디젤엔진의 개발 및 고효율 선박 기자재 개발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자동차 시장에서 친환경 자동차가 주목받고 있는 것처럼 조선업계에도 친환경 기술들이 중요하게 다루어질 것이기에 관심과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한라IMS
한라IMS는 산업플랜트 기계시스템, 일반 수위 경보장치, 선박용 수위 측정 및 경보시스템 등을 생산하는 기업이며 LNG 선박에 사용되는 이중배관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LNG선은 기존의 선박들보다 친환경적이며 주목받고 있기에 경쟁력 있는 사업분야입니다.
성광밴드
성광밴드는 금속관이음쇠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이며 성광밴드에서 제조 중인 금속관 이음쇠는 석유화학, 조선해양, 발전플랜트에 사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