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쵸의 하고싶은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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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충전소 관련주 

수소 자동차의 관심이 날로 높아지면서 수소차 보급이 1만 대를 넘어섰다고 합니다.

전기차의 보급률 보다는 못하지만 초기 전기차 보급 속도보다는 빠른 편이라고 합니다.

수소차는 갈수록 늘어나는데 비해 수소충전소는 전국에 73기밖에 없어서 많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수소충전소가 부족한 이유로는 인허가에 많은 시일이 소요됨과 동시에 부품 국산화가 어려운 부분도 한몫한다고 합니다. 

이에 정부는 친환경정책등으로 인허가 문제 등을 빠르게 해결함과 동시에 부족한 수소충전소를 늘리기 위한 노력을 하겠다고 하였으니 앞으로 수소충전소의 인프라는 점점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가스공사

1983년 8월 한국가스공사법에 의거 천연가스의 개발, 제조 및 공급과 그 부산물의 정제, 판매 등을 목적으로 설립, 1999년 12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시장형 공기업이며 해외의 천연가스 생산지로부터 LNG를 도입하여 국내의 발전사(한전발전 자회사 및 민자발전사) 및 도시가스사에 전국 배관망과 탱크로리 등을 통해 공급하고 있음.
한국가스기술공사 등의 종속회사를 통해 가스플랜트 시운전 및 기술용역, LNG 저장탱크 설계 등 해외 플랜트 사업과 정비사업, 자원개발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천연가스 수급운영을 독자적으로 담당 중이며 여러 수소 관련 기업이 참여한 특수목적법인인 하이넷에 소속.

효성중공업

2018년 6월 1일 (주)효성(존속기업, 지주회사)으로부터 인적 분할되어 중공업 및 건설 사업을 목적으로 신규 설립되었으며 전력산업의 핵심 설비인 변압기, 차단기와 산업 생산설비 등에 필요한 전동기, 기어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고 주택사업, SOC사업 등 건설사업도 참여하고 있음.
국내 중전기기 시장에서는 두산중공업,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 LS일렉트릭과 더불어 시장을 과점 중에 있음.

국내 CNG/LCNG/수소 충전소의 약 40% 이상 공급중인 기업.

 

엔케이

중국 소재 남양압력용기기술유한공사를 주요 연결 종속회사로 두고 고압가스용기, 선박용 소화장치 및 밸러스트 수처리장치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고압가스용기의 경우 글로벌 액사 등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선박용 소화장치 및 밸러스트 수처리장치는 국내외 조선사에 직접 납품하고 있음.
연평균 수출 비중이 70% 정도로 수출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용기 제작에 쓰이는 파이프의 경우 전량 수입(중국, 유럽, 일본 등)하고 있음.

특수가스 고압용기 전문제작업체이며 수소스테이션용 저장용기를 개발하고 수소충전소 설립을 추진 중.

 

이엠코리아

공작기계(CNC선반, MCT부품 외) 및 방산/항공 부품(K-9/21 부품, T-50부품, 민항기부품 외)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경영효율성 및 사업경쟁력을 제고함으로써 수익성을 강화할 목적으로 2016년 1월 1일 자로 환경 및 에너지 관련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이엠솔루션(주)으로 신규 설립.
공작기계 구성품과 CNC 선반 완제품은 OEM·ODM방식으로 현대위아를 통해 국내 자동차부품업체로 공급, 방산/항공 부품은 현대위아, 한화디펜스, KAI 등으로 납품중임.

자회사인 이엠솔루션이 수소충전소 사업을 영위 중이며 전국 6개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하였음.

한화솔루션

PE에서 PVC, CA 등 일관된 생산체계를 구축한 종합화학기업으로 플라스틱 제품 제조업과 유통업 및 부동산업, 태양광 사업 등을 영위하는 종속기업들을 보유 중이며 국내 LDPE 시장의 약 29%와 PVC 시장의 약 49%를 점유, 가성소다도 50%를 상회하는 점유율을 확보한 것으로 추정되며 태양광 부문은 셀 생산규모 기준 세계 1위 유지중.
PVC의 기능을 향상한 CPVC의 국산화에 성공하여 울산2공장에 연산 3만t 규모 제조 설비를 구축, 수소첨가수지 사업 진출을 위해 2019년 완공하여 생산 중에 있음.

미국의 수소차 기업인 니콜라에 투자한 바 있으며 그린 수소 생산을 위한 수전해 기술을 개발 중.

 

두산중공업

두산중공업은 발전, Water, 건설, 두산인프라코어, 두산엔진, 두산건설 등의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었으나 2018년 3월 두산엔진의 투자사업부문을 제외한 사업부문을 매각하였으며 원자력, 화력 등의 발전설비, 해수 담수화 플랜트, 환경설비, 운반설비 등을 제작하여 국내외 플랜트 시장에 공급하고 건설중장비, 공작기계, 엔진 등을 생산 판매하는 업체임.
두산인프라코어(주), 두산건설(주), Doosan Power Systems S.A., Doosan HF Controls Corp. 등 국내외 다수의 종속기업을 보유하고 있음.

많은 자회사들을 매각 후 친환경 사업으로의 전환을 하는 중이며 액화수소플랜트, 수소 터빈 사업 추진 중.

 

풍국주정

1954년 2월 설립되어 주정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용접용 탄소가스를 제조하는 선도산업(주)과 표면처리 및 연료용으로 사용되는 수소가스를 제조하는 에스디지(주)를 주요 종속기업으로 보유.
주정업계는 9개의 주정 제조회사가 영업 중이며, 회사별 점유율에 따라 원료의 배정 및 생산량이 결정되는 특성상 안정적인 경쟁구도 형성.

자회사인 에스디지는 초고순도 수소를 생산하고 있으며 여러 고객사를 두고 있음.

제이앤케이히터

1998년 9월 대림엔지니어링(현 대림산업)의 Fired Heater 사업부에서 독립하여 설립된 산업용가열로의 설계 및 제작, 시공업체이며 산업용 가열로는 정유 및 석유화학 공장의 핵심설비로 주 거래선은 한화토탈, 현대오일뱅크 등의 정유업체 및 삼성엔지니어링, SK건설, GS건설 등의 EPC 엔지니어링사임.
국내 유일의 산업용 가열로 업체인 동사는 석유, 가스 플랜트 분야에서 최대 강자인 국내 EPC 엔지니어링 사를 통한 수출로, 해외의 타 경쟁사보다 영업적인 경쟁력 확보 중.

현재 환경부의 수소충전소 민간자본 보조사업자로 선정이 되었으며 국내 최초로 충전소에서 도시가스를 개질 하여 수소를 생산함.

 

현대글로비스

현대자동차그룹의 물류 통합에 따른 효율성 추구를 위하여 2001년 2월 설립되었으며 종합물류업, 유통판매업,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고 유통판매업은 CKD부품 공급 및 중고차 경매, 해운업은 완성차 운송과 벌크 운송을 주력으로 하고 있음.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GLOVIS AMERICA Inc., GLOVIS EUROPE GmbH, Glovis India, Pvt. Ltd. 등을 보유 중.

현재 수소에너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현대제철, 현대차, 한국가스공사 등과 수소차용 수소 유통사업 발전을 위한 MOU를 교환함.

 

에스피지

에스피지는 정밀 제어용 모터 및 감속기 부품 개발, 생산 및 판매를 주 영업목적으로 1991년 3월에 설립되어, 2002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표준 AC Motor, Condenser/Controller, DC motor, BLDC 모터류, 연장선 등을 국내외에 공급하는 중.
주로 삼성전자, LG전자의 최첨단 PDP, LCD 라인 및 미국의 GE, Whirlpool 등의 가전제품 등에 모터를 공급하고 있음.

특수목적법인 하이넷에 포함된 업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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