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쵸의 하고싶은 이야기

반응형

요즘 하루가 다르게 치솟는 아파트 가격으로 매매나 전세를 생각하실 때 대출을 생각 안 하기 힘들어진 거 같습니다.

대출을 받을시 이자납부는 기본적으로 생각하셔야 하는 부분이므로 조금이라도 싸게 받으면 그만큼 가계에 도움이 되니 잘 알아보시고 대출을 받는 게 좋겠습니다.

썸네일 사진

자 그럼 정부에서 지원하는 전세자금 대출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첫번째로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상품입니다.

     

    -한도 및 금리

    버팀목 전세자금 한도 및 금리는 1.2%~2.4% 사이이고 수도권이면 1억 2천만 원 이내 그 외의 지역은 8천만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대상

    부부합산 연 소득 5천만 원 이하까지 신청이 가능하며 순자산가액 2.92억 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 주택 기준, 자산 기준, 세대주 기준까지 모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대출한도

    대출한도는 자녀수에 따라 달라지는데 자녀가 두 명 이상이라면 대출한도는 2.2억 원까지 늘어나니 자녀가 계신 분들이 라면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대출기간

    대출기간은 2년이나 4회 연장이 가능하며 최장 10년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임차보증금 전체 금액의 일반가구는 3억 이내이며 자녀가 두 명 이상이면 4억 원 이내여야 하고 전체 금액의 70% 이하까지는 대출이 가능하다는 점을 참고 바랍니다.

    아파트 사진

    2)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두 번째로 주택도시 기금의 상품 중 청년전용 전세자금 대출입니다.

     

    -대출대상

    부부합산 기준 5,000만 원 이하의 소득이어야 하며 채무를 제외한 재산이 2.92억 원 이하인 무주택 단독 세대주(예비 세대주 포함)가 대상이 됩니다. 

    또한 만 19세 이상 ~ 만 34세 이하의 세대주 여야 합니다.

     

    -대출금리

    대출금리는 중소기업 청년 대출 상품보다 약간 높은  1.5%~2.1%입니다. 부부합산 소득이 2,000만 원 이하일 경우에는 1.5%이며 4,000만 원 이하는 1.8%, 6000만 원 이하는 2.1%를 적용받습니다. 

    조건이 되신다면 다른 전세자금 대출 상품보다 금리가 저렴한 편이니 우선 고려해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대출한도

    보증금의 80%까지 최대 7,000만 원 까지 대출이 가능하며 전세로 들어가려는 집의 보증금액의 80%에 해당하는 금액이 7,0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대출기간

    기본 2년이며 4년 연장이 가능하고 최장 10년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계산기

    3)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세 번째로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입니다.

     

    신혼부부의 기준을 보면 결혼한 지 7년 이내 또한 3개월 이내에 결혼 예정인 분들이 신청 가능합니다.

     

    -대출대상

    부부합산 연소득이 6천만 원 이하여야 하고 순자산 2.92억 원 이하 무주택 세대주에게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한도

    수도권의 경우에는 임차보증금의 80% 이내의 범위에서 최대 2억 원까지이며 그 외 지역은 1,6억 원까지 대출이 가능합니다.

     

    -대출금리

    금리는 최저 1.2%~2.1%까지로 매우 낮은 편이고 2억 원을 1.2% 금리로 대출받을 시 연금리 부담은 240만 원이 되며 월 기준 20만 원이 되는 만큼 금리에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금리의 적용은 부부합산 연소득에 따라 달라지는데 5천만 원 이하의 보증금을 대출받는 경우라면 연소득 2천만원 이하는 1.2% 4천만원 이하는 1,8% 5천만원 이하는 2.1%로 차등 적용됩니다. 2.1%의 금리가 적용되어도 추가 우대금리의 적용을 받을 수 있는데 부동산 전자계약 체결 시에는 0.1% 자녀수에 따라 0.3%, 0.5%, 0.7%의 우대금리가 적용됩니다.

     

    -대출기간

    기본 2년이며 4년 연장이 가능하고 최장 10년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아이들네명

    4) 중소기업 취업청년 전,월세 보증금 대출

    네 번째로 주택도시 기금 상품 중 중소기업 취업 청년 전, 월세 보증금 대출입니다.

     

    중소기업 기준

    공정거래위원회 기준으로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지정하는 상호출자제한기업에 해당하지 않는 기업과 한국기업 데이터 크레탑 조회 시에 기업의 규모가 대기업에 해당하지 않는 기업.

     

    -대출대상

    부부합산 연소득은 5천만 원 이하 (외벌이일 경우 3천5백만 원 이하) 

    현재 중소기업에 재직 중인 만 19세 이상 34세 이하 (병역의무 이행자 39세)이면 중소기업 청년 전세자금 대출을 받으 실수 있으며 무주택 세대주이면서 순 자산이 2.88억 원 이하이고 전세로 입주하려는 집의 면적이 85㎡ 이하 임차보증금 2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대출금리

    금리는 1.2%로 저렴하며 보증금액 비율 규제가 없어서 정말 유리해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겠습니다.

     

    -대출한도

    최대 1억 원까지 가능합니다.

     

    -대출기간

    기본 2년이며 4년 연장이 가능하고 최장 10년까지 이용 가능합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