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쵸의 하고싶은 이야기

반응형

하루가 다르게 집값은 오르고 여러 가지 정책에도 좀처럼 떨어지지는 않고 내 집 마련을 꿈꾸는 분들에게는 힘든 상황일 텐데요.. 이 때문에 대출의 도움을 받아 집을 구입하시는 분들이 많기에 정부에서 서민들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한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이라는 청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의 신청 조건과 금리 한도 등을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썸네일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은?

정부에서 저소득 무주택 세대주가 생애 최초로 주택을 구입하려 할 때 금리를 우대해 주는 제도로서 주택도시 기금을 통해 정부가 지원하는 3대 저금리 대출상품중의 하나입니다.

조건에 충족되신다면 시중은행보다 낮은 대출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는 만큼 꼼꼼히 조건을 확인해 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신청조건?

 

1) 세대주를 포함한 이하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인 경우

 

2) 대출 접수일 기준 민법 상 성년이며 세대 주여야 합니다. (단 30세 미만의 단독세대주, 미혼 세대주는 제외)

 

3) 주택 도시 기금 대출이나 주택담보대출이 없어야 합니다.(중복 대출 금지)

 

4) 부부합산 순자산이 2021년 통계청 기준 3억 9천400만 원 이하여야 합니다.

 

5) 개인 신용평가점수가 미달되거나 신용상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동전사진

주택조건, 소득조건

 

주택조건

-만 30세 이상 미혼 세대주 : 60㎡ 이하 주택가격 3억 원 이하

-만 30세 이상 기혼 세대주 : 85㎡ 이하 주택가격 4억 원 이하

 

소득조건

-부부합산 연간 총소득이 6천만 원 이하

(단 생애최초 구입자, 2자녀 가구, 신혼가구, 다자녀 가구인 경우에는 연간 7천만 원 이하)

 

대출한도, 대출기간

대출한도는 최대 2.6억 원 이내입니다. (LTV 70%, DTI 60% 이내)

(신혼가구 최대 2.2억 원, 2자녀 이상의 가구 최대 2.6억 원)

 

소득수준(부부합산 연소득) 10년 15년 20년 30년
~2천만원 이하 연 1.85% 연 1.95% 연 2.05% 연 2.10%
2천만원 초과~4천만원 이하 연 2.00% 연 2.10% 연 2.20% 연 2.25%
4천만원 초과~6천만원 이하 연 2.15% 연 2.25% 연 2.35% 연 2.40%

금리는 연 1.85%~연 2.40%의 금리가 적용되고 있는데 이는 시중은행의 일반 주택담보대출 금리보다 저렴합니다.

 

상환기간

10년, 15년, 20년, 30년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거치 기간은 최대 1년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상환방식

원리금 균등 분할상환, 원금균등 분할상환, 체증식 분할상환 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금리 우대조건

 

-연소득 6천만 원 이하 한부모가구 연 0.5%

-장애인 가구 연 0.2%

-다문화 가구 연 0.2%

-신혼 가구 연 0.2%

-생애 최초 주택구입자 연 0.2%

 

신청 기간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은 소유권 이전등기를 하기 전에 신청하여야 합니다.

단, 소유권이전등기를 한 경우에는 이전등기 접수일로부터 3개월 이내까지 신청

 

디딤돌 대출 신청 방법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신청은 직접 방문하여 또는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시기 위해서는 신한은행, KB국민은행, 우리은행, NH농협은행, IBK기업은행, KEB하나은행 등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직접 방문 시 필요서류

 

1. 신분증

2. 주민등록 등본, 초본

3. 재직증명서

4. 주택 관련 서류(계약서 원본)

5. 소득 확인 서류

 

온라인 신청방법

 

주택도시 기금 홈페이지→개인상품→주택구입자금대출→내집마련디딤돌대출 순으로 진입하시고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안내 페이지에서 "대출신청"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주택기금 홈페이지

여기까지 내집마련 디딤돌대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연관된 다른 정보가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의 글을 참조해주세요.

 

 

2021년 은행별 주택담보대출 금리 및 한도 비교(우리,하나,KB,신한)

부동산 상승폭이 어느 때보다 높은 요즘 이에 편승하여 대출받아 집을 구매하시려는 분들도 많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대출 중에서도 금리와 한도를 생각한다면 주택담보대출을 생각하시는 분

honcho.tistory.com

 

 

2021년 최신 전세자금대출 4종 조건과 금리 알아보기

요즘 하루가 다르게 치솟는 아파트 가격으로 매매나 전세를 생각하실 때 대출을 생각 안 하기 힘들어진 거 같습니다. 대출을 받을시 이자납부는 기본적으로 생각하셔야 하는 부분이므로 조금이

honcho.tistory.com

 

 

2021 근로자 햇살론 대출 한도 자격 금리 및 신청방법 총정리

코로나와 경기침체 등의 이유로 생활이 어려워지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 요즘이죠 정부에서는 이런 분들의 어려움을 돕기 위해 근로자들에게 소액 대출 지원 사업을 하고 있고 그중 하나인

honcho.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