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쵸의 하고싶은 이야기

반응형

요즘처럼 날이 많이 추워졌을 때 많이 걱정하시는 수도 동파방지 요령과 동파되었을 시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단독주택이나 상가등 조금 오래된 건물에서 수도관 계량기 등이 강추위로 인해 동파되어 파손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로 인한 불편함이 참 많죠.

 

보통 영하 10도 이상이 2일 이상 지속 시 동파발생 위험수준이며 영하 15도 이상 2일 지속시 동파가 다량 발생한다고 합니다.

 


동파 예방법

 

1. 일단 무조건 수도계량기를 따뜻하게 하주는 건데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방법으로는 안 쓰시는 담요 스티로폼 뽁뽁이 또는 헌 옷 등을 이용해서 감싸주시는 겁니다.

가장 추천드리는 방법은 뽁뽁이로 감싼 후 헌 옷이나 담요를 이용하여 감싸는 겁니다 뽁뽁이가 은근히 효과가 좋습니다.

또는 요즘 온라인 쇼핑몰에서 신선식품 구입하면 감싸서오게되는 은박으로 된 보온보냉 뽁뽁이도 효과가 좋습니다.

뽁뽁이로 1차로 감싸신 후 수도계량기 함을 헌 옷이나 담요로 꽉꽉 채워주세요.

 

2. 수돗물이 똑똑똑 하고 물이 일정한 수준으로 흐르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주 추운 날이 지속된다면 물이 실처럼 흐르도록 조금 더 틀어주셔야 합니다. 

 

3. 만약 며칠간 집을 비워야 한다면 보일러 예약 가동을 해두시면 좋아요.

난방비가 걱정되시더라도 아까워마시고 틀어주시는 게 좋아요 일이 커지면 비용이 더 많이 들어갈 수도 있으니까요.

보일러 외출모드가 아닌 일정한 시간마다 한 번씩 돌아가는 예약 가동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오래된 보일러로 인하여 예약 가동이 어렵다면 온돌 모드나 난방으로 설정해주시고 온도는 20도 내외로 설정하신 후 온수까지 약하게 틀어놓으신다면 거의 완벽한 예방이 될 겁니다.

동파방지 열선에 관하여

 

시중에는 수도 동파방지 열선이란 제품을 팔고 있는데 이 제품을 사용하신다면 꼭 주의하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시중에는 인증도 받지 못한 저렴한 제품들도 많은데 이런 제품은 자칫하면 화재로 이어지실 수 있으니 꼼꼼하게 알아보시고 구매하셔야 합니다.

열선을 설치하시게 된다면 혹시 모를 화재에 대비하기 위해 옷이나 담요 등 보온재를 덧대지 말아야 합니다. 

 


 

수도 동파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수도계량기-넓지 않은 부위에 심하게 얼지 않았다면 드라이기를 사용하여 녹여줄 수 있습니다.

다음은 뜨거운 물을 부어 녹이는 방법인데 처음부터 펄펄 끓는 물을 계량기에 부으면 급격한 온도 차이로 인하여 오히려 계량기가 파손될 수 있으니 물의 온도를 서서히 높여가며  부어주면 되겠습니다.

만약 실수로 인해 계량기 유리가 파손되었다면 반듯이 상수도 사업소로 연락해서 교체받으셔야 합니다.

 

수도관-보통 뜨거운 물을 부어서 녹이는 방법이 일반적이지만 이미 수도가 동파되어 물이 안 나오는 상황에서 물을 구하시기도 쉽지 않거니와 계속 물을 부어 녹이게 된다면 주변이 물바다가 될 것이고 그곳이 또 얼어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수도가 얼어서 물을 구하실 수 없다면 생수를 구입하신 후 수건에 물을 적신 후 적당하게 물기를 남겨놓으신 후 전자레인지에 넣어 돌리거나 끊인물을 적셔주신 후 얼어있는 수도관에 감싸주신 후 헛옷이나 담요 또는 뽁뽁이로 감싸주시면 좋습니다. 한 번에 녹이기에는 쉽지 않으니 녹을 때까지 몇 번 반복해주셔야겠지요.

드라이기 사용도 가능하시다면 동시에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 수도계량기가 얼어서 유리가 파손되었거나 수도배관을 녹여주는 조치를 하였음에도 해결되지 않을 시에는 내부 밸브를 꼭 잠근 후 관할 수도사업소에 신고하시면 됩니다.

 

수도관 교체가 필요할 경우 상수도사업본부 국번 없이 121로 연락하셔서 안내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파트의 경우 먼저 관리사무소에 연락하시는 게 좋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